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최적화 풀림, 이탈 해결 후기

by leanback 2022. 6. 29.
728x90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최적화 풀림, 이탈 해결 후기

 

블로그 썸네일
블로그 썸네일

 

안녕하세요.

 

최근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게시물이 다음에서 검색 시 작성한 게시글이 유사 검색어로 검색하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겪게 되었습니다.

게시한 글이 많지 않음에도 벌써 검색엔진에 누락되며 그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행히 빠른 확인과 대처로 블로그 최적화를 다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티스토리 블로그의 게시글이 다음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에 확인방법과 해결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블로그 최적화 확인 방법

 

다음 블로그 최적화 확인

 

자신의 블로그가 다음에 최적화 되어있는지 확인 방법은 다음 검색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검색하여 맨 위 결과 항목에 사이트로 분류된 자신의 블로그가 나오는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최적화가 적용되지 않은 경우

 

다음 최적화가 적용되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있습니다.

 

  • 검색창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더라도 사이트가 보이지 않음
  • 블로그에 신규글을 게시하여도 게시글이 뒤로 밀려있거나 확인되지 않음
  • 게시글의 제목과 똑같이 검색창에 입력 시에는 게시글을 볼 수 있으나 비슷한 어휘나 유사어로 변경 시에는 확인 불가   -> 다음은 블로그 지수가 낮더라도 신규 글은 네이버와 구글과 달리 상위에 랭크되는 편
  • 다음 검색등록 사이트 등록시 고객센터에서 검색등록이 보류되었다는 메일 회신

 

최적화 풀림 블로그

 

위 사진과 같이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사이트가 뜨지 않고 게시글이 맨 위에 올라와 있는 경우에는 다음 검색 시에 자신이 작성한 게시글이 최적화가 풀려 유사 검색어 작성 시 글 순위가 뒤로 밀려나는 현상을 겪게 되실 겁니다.

 

최적화 풀림후 유입 로그
최적화 풀림후 유입 로그

 

최적화가 풀리게 되면 위 사진과 같이 다음에서 유입되는 수가 현저히 줄어들게 되며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빙, 다음 유입자수가 많기 때문에 전체 방문자수에도 영향이 가게 됩니다. (위 사진의 2건의 유입도 본인이 접속한 내역)

 

 

다음 최적화가 풀리는 원인 알아보기

 

보통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시면 다음 최적화는 일정 간격으로 글을 꾸준히 작성하신다는 가정 아래 30일 전후로 해서 자동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하지만 최적화가 완료된 블로그라 할지라도 규정된 사항을 위반할 시에는 검색 결과 미노출의 제재를 받게 되는데 이 부분은 [다음 검색등록 가이드]에 상세히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며 다음 최적화가 풀리게 되는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겠습니다.

 

1. 부적절한 콘텐츠 노출

 

  1. 비윤리적이거나 불법적인 내용이 확인되는 경우 또는 이로 오인할 수 있는 경우
  2. 특정 회사의 상표권 침해, 서비스 이용 방해 등 권리침해가 우려되는 경우
  3. 온라인 통신법 등 관련 법률에 위반되는 사이트일 경우
  4.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이트의 규정 위반

 

 

2. 이용자의 정보이용 활동을 저해하는 행위

 

  1. 과도한 홍보, 도배, 스팸성 내용이 확인되는 경우
  2. 의도적으로 다른 특정 사이트로의 연결을 유도하는 경우
  3. 짧은 시간 내에 비정상적으로 사이트를 대량 신청하거나 그 외 어뷰징으로 의심되는 경우
  4. 특정 업체나 서비스의 공식 또는 본점 사이트와 동일한 구성이거나 동일 제목을 사용한 경우 이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블로그가 최적화가 풀리게 된 원인을 조사해보니 "이용자의 정보이용 활동을 저해하는 행위"에 1. 과도한 홍보, 도배, 스팸성 내용이 확인되는 경우가 가장 근접하였습니다.

 

주말 간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예계와 관련된 이슈성 글을 2건을 게재하였는데 이 부분이 위 사항에 위반되며, 이 부분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던 점은 첫 번째 이슈 글을 작성하고 다음에 검색 시에 바로 3번째 글에 게시가 되었지만 이후 정보성 글을 작성하였으나 몇 페이지를 넘기더라도 제 게시글이 확인이 안 되어 최적화 풀림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728x90
다음 최적화 풀림 해결 방안

 

위 사항과 같이 최적화가 풀리거나 이탈이 된다면 블로그에 유입되는 인원이 눈에 띄게 줄어들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에 힘이 빠지실 수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최적화가 풀리거나 이탈이 되더라도 좌절하실 필요가 없는 게 공식적이진 않지만 다시 최적화를 적용시키는 방법이 있기에 이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음 검색등록 가이드에 위반되는 게시물 삭제

 

자신의 블로그가 최적화 풀림이 확인되신다면 우선 다음 유입을 기준으로 방문자수가 현저히 줄어든 날짜를 확인해야 됩니다. 그 날짜를 기준으로 블로그 게시글 기준에 위반되는 사항이라고 판단되는 글이 있으시다면 바로 삭제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2. 다음 고객센터를 통해 검색 결과 미노출 항목으로 문의하기

 

다음 홈페이지에서 화면을 아래로 내리시면 있는 고객센터 항목에 검색-> 검색 결과 미노출-> 문의하기-> 내용 작성을 통해  문제 되고 있는 점을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고객센터 문의하기 순서
다음 고객센터 문의하기 순서

 

부적절한 게시물을 삭제하는 것만으로도 다음 최적화 다시 진행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보다는 시간이 더 지체되기 때문에 검색등록 가이드 기준을 위반한 게시물 또는 다음 유입이 현저히 줄어든 게시물을 삭제하시고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는 게 다시 최적화가 적용될 수 있는 빠른 방법이 되겠습니다. 

 

 

다음 최적화 풀림 예방법

 

최적화 풀림을 해결하고 난 후에도 게시물을 작성하실 때에는 유의사항에 주의하여 게시물을 작성하시고 아래의 방법을 활용하여 최적화 풀림을 방지하셔야겠습니다.

 

 

최적화 풀림, 이탈 예방

 

  1. 다음 검색등록에 나와있는 가이드에 해당하는 내용에 위배되는 내용을 쓰지 않기
  2. 티스토리 유입 로그에서 다음 유입이 현저히 줄어들 경우 기준 날짜 확인 후 해당 게시글 삭제
  3. 블로그 게시글 작성 후 1시간가량 후 다음 검색에 자신의 사이트 또는 게시물의 유사 검색어로 확인
  4. 3. 항목을 진행 후 검색이 되지 않을 경우 해당 글 즉시 삭제

최적화 적용 후 다음 유입로그
최적화 적용 후 다음 유입로그

 

최적화가 다시 적용되면 이전과 같이 다음 검색창에 주소를 작성하면 사이트로 해서 본인의 블로그가 생성되었을 것이며, 1~2일 이내에 다음 유입 로그가 증가하는 현상을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최적화 풀림, 이탈 해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