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잘익은 수박 고르는 5가지 방법

by leanback 2022. 7. 15.
728x90

 

안녕하세요

장마가 물러나고 다시 한번 무더위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최근 마트나 시장에서 보면 입구 또는 메인 좌판에 있는 과일이 수박일 텐데요. 판매원의 말만 믿고 샀다가 막상 먹어보면 당도가 떨어지거나 맛이 없는 경우가 있으실 텐데 오늘은 무더운 날씨를 진정시켜주는 여름 제철 과일인 잘 익은 수박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박 섬네일

 

잘 익은 수박 고르는 방법

수박은 수분 함량이 많아 포만감에 비해 낮은 칼로리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높은 수분 함량만큼 노폐물 배출에 도움과 항산화 기능을 가진 라이코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잘 익은 수박을 고르는 확인법은 여러 방법이 알려져 있는데 그중 통상적으로 확인되는 5가지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박 고르는 방법
  1. 밑동 확인
  2. 꼭지 확인
  3. 표면 확인
  4. 무게 확인

 

수박 이미지
수박 이미지

 

1. 수박 밑동 부분의 배꼽이 작은 것

 

수박 밑동을 보시면 수박의 배꼽이라고 불리는 꼭지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수박은 이것으로 암 수를 구분할 수 있는데 크기가 큰 것을 수컷 작은 것을 암컷으로 구분 짓고 있습니다. 보통 암컷으로 구분되는 작은 배꼽을 갖고 있는 수박이 과육과 당도가 좋으며 두 개 이상의 수박을 비교할 때 배꼽의 크기가 작은 것을 한 개의 수박을 볼 때에는 배꼽의 지름이 1CM 이하가 되는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수박의 꼭지를 확인

과일은 대부분 꼭지 부분을 절단하여 수확하기 때문에 수박의 경우에도 꼭지가 붙어 있습니다. 대부분이 동일 시기에 수확한 수박의 경우 꼭지 부분이 안으로 조금 들어간 것이 당도가 좋은 편이며 꼭지가 T모양은 수박의 상품성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박은 잘 익을수록 꼭지가 말라 저절로 떨어지지만 숙성되지 않은 수박을 수확할 경우에도 꼭지부터 마르기 때문에 꼭지의 마름 정도로 수박의 당도를 구분하는 것은 좋지 못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꼭지 부분이 안쪽으로 조금 들어간 수박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오목한 꼭지보다 맛이 좋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겉 줄무늬의 선명도 확인

 

수박은 녹색 바탕에 검은색 줄무늬가 있는 과일로 검은색 줄무늬와 녹색 바탕의 구분이 명확하고 색이 진하고 선명할수록 잘 익은 수박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수박의 검은색 줄무늬가 윗동에서부터 아랫동까지 이어져 있는 것이 대게 과육과 당도가 높은 수박이 되겠습니다.

 

4. 표면의 반점, 노란색 부위 확인

 

수박을 보시면 간혹 표면 부분에 반점 또는 노랗게 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노란 부분이 있을수록 수박이 잘 익었다고 보지만 노란 부분은 햇빛을 제대로 받지 못한 바닥 부위에 생기는 것으로 노란색 또는 반점이 있는 제품은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예외로 표면부에 노란색 그물망 모양이 붙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수박의 당도가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5. 같은 크기의 경우 더 무거운 것

수박의 과육은 90%가 물로 이루어져 있어 비슷한 크기로 비교 시 무게가 더 무거운 쪽이 과육이 많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수박 고르는 보편화된 방법 중 잘못된 방식 

잘 익은 수박을 고르는 방법이 있는 방면 흔히들 잘못된 방법으로 알고 계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 중 잘못된 상식으로 알려진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자형 꼭지

 

위의 1번 항목 꼭지 부분에서도 언급했듯 수박 꼭지의 T자는 판매자들이 외형을 위해 자른 것이고 수박의 T자형 꼭지는 수박의 선도, 당도와는 연관이 없습니다.

 

2. 두드려서 소리로 확인하기

 

수박을 두드려서 청명한 소리가 날수록 잘 익은 수박이라는 말이 있지만, 수박 자체가 두드린다고 청명한 소리가 나는 과일도 아니며, 그 소리로 청명함을 비교하는 것 또한 정확하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치는 강도나, 살집, 뼈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수박을 두드리는 행동은 오히려 수박을 상하게 함으로 다른 구매자들을 위해서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박은 찬 성질의 과일로 많이 드실 경우 배탈이나 설사의 부작용이 있으며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과다 섭취를 하시면 안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잘 익은 수박 고르는 5가지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728x90